
화술의 방법
화술의 방법
같은 상품을 가지고도 어떤 사람은 잘 하는 쇼호스트로, 또 다른 사람은 못 하는 쇼호스트로 평가받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? 어떤 사람은 작은 체구를 가지고도 시청자를 완전히 장악하는 데 비하여어떤 사람은 거구를 이끌고도 분위기를 압도하는 데 실패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? 그것을 깊이 따져보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겠지만 프리젠테이션의 주된 수단이 언어라는 점에서 살펴볼 때 결국은 표현기법(화술)상에 몇 가지 결정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. 따라서 쇼호스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언어표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훈련을 통하여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.
- 변화
언어표현과 관련하여, 방송을 잘 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말의 어법나 속도에 변화를 주며 말하느냐 아니냐 이다. 소위 '실력은 있는데 방송을 못한다.' 는 이들이 갖는 가장 큰 결함도 바로 이것으로, 처음부터 끝까지 변화 없이 단조롭게 표현함으로써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것이다. 강약과 높고 낮음, 그리고 빠르고 느림 잘 조화된 언어 표현- 그것이 흘륭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화술의 제 l 지표이다.
- 띄어 말하기
글을 쓸 때 띄어쓰기를 잘못하면 '공사다망하신 줄 사료되오나 가 공사 다 망하신 줄 사료되오나 로 전혀 뜻이 달라진다. 말도 마찬가지이다. 쉴 곳에서는 쉬고 이어갈 곳에서는 이어가야 생기가돌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된다. 다만, 글을 쓸 때는 단어 중심으로 띄어 쓰지만 말은 그 의미나 흐름에 맞추어 어구를 한 단위로 묶어서 읽는게 보통이다. 즉, 한 어구안에서의 낱말과 낱말은 붙여서 표현하는 것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다는 뜻이다.
- 감정이입
'말 속에 자기를 투입하라.' -데일 카네기의 말이다. 억양이나 속도에 변화를 주고 띄어 말하기를 한다 하더라도 쇼호스트가 자기의 말에 진심과 열성을 담지 않고 건성으로 말한다면 결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. 말을 할 때 홍분해야 할 부분에서는 실제로 홍분하고 호소해야 할 부분에서는 간절한 호소가 되게끔 그 내용에 따라 절실한 감정을 불어 넣어서 말하는 것이 언어표현 지표의 하나이다





- "연기게시판에서 진출, 오디션 정보, 학과 안내사항을 확인하세요!"
번호 | 제목 | 글쓴이 | 조회 | 날짜 |
---|---|---|---|---|
![]() |
7월 커리큘럼
![]() ![]() |
bornRR | 24 | 2025.07.05 21:02 |
![]() |
6월 커리큘럼
![]() ![]() |
bornRR | 99 | 2025.06.09 21:15 |
![]() |
5월 커리큘럼
![]() ![]() |
bornRR | 408 | 2025.05.01 16:42 |
![]() |
4월 커리큘럼
![]() ![]() |
bornRR | 748 | 2025.03.29 18:18 |
![]() |
3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![]() |
bornRR | 896 | 2025.03.05 17:12 |
180 |
스타니슬랍스키와 리얼리즘 연기
![]() ![]() |
wkd705 | 5143 | 2018.09.04 14:20 |
179 |
2018년 9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469 | 2018.09.01 14:13 |
178 |
배우의 캐릭터 연구법
![]() ![]() |
wkd705 | 2405 | 2018.08.10 14:08 |
177 |
2018년 8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827 | 2018.07.31 15:42 |
176 |
2018년 7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998 | 2018.06.30 14:53 |
175 |
아이솔레이션 신체 훈련
![]() ![]() |
wkd705 | 2133 | 2018.06.08 17:05 |
174 |
2018년 6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586 | 2018.05.31 15:42 |
173 | 2019 연극영화 입시 지정희곡 | yusol7 | 889 | 2018.05.29 18:17 |
172 |
제3회 대한민국 연극제 - 대전연극열전
![]() ![]() |
wkd705 | 831 | 2018.04.26 16:09 |
171 |
2018년 5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943 | 2018.04.26 15:53 |
170 |
현대무용의 정의와 용어정리
![]() ![]() |
wkd705 | 5019 | 2018.04.20 18:17 |
169 |
앤서니 웰링턴 - 의식의 4단계
![]() ![]() |
wkd705 | 1300 | 2018.04.16 14:14 |
168 |
알렉산더 테크닉(올바른자세)
![]() ![]() |
wkd705 | 1263 | 2018.04.13 15:26 |
167 |
연출가들의 연기 방법론(스타니슬랍스키,피터브룩,브레히트,앙토네 아르또,그
![]() |
wkd705 | 2738 | 2018.04.10 19:04 |
166 |
배우 윤여정, 그녀의 이야기
![]() ![]() |
wkd705 | 458 | 2018.04.09 19:02 |
165 |
2018년 4월 연기학부 커리큘럼
![]() |
wkd705 | 459 | 2018.04.02 14:14 |
164 |
제3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
![]() ![]() |
wkd705 | 951 | 2018.03.20 15:31 |
163 |
2019학년도 한예종 연기과 전형 및 지정희곡
![]() ![]() |
관리자 | 1728 | 2018.03.16 15:14 |
162 |
영화 '쥬라기 월드: 폴른 킹덤' 리뷰
![]() ![]() |
wkd705 | 1072 | 2018.03.14 16:59 |
161 |
영화 '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' 리뷰
![]() ![]() |
wkd705 | 1222 | 2018.03.09 14:20 |